OpenAIChatGPT 발표 이후, 전 세계 대학들은 이 새로운 AI 챗봇이 학생들의 과제 대체 도구로 오용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미국과 영국의 일부 대학들은 실제로 ChatGPT 사용을 금지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대응은 생성형 AI에 대한 초기의 불안감을 반영하는 것이었으며, 대학들이 이 기술이 교육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을 심도 있게 고민하는 데 다소 늦은 감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들은 ChatGPT를 포함한 AI 기술이 교육에 가져올 변화를 수용하고 적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AI 기술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전달하며, 이 기술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평가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이를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교육해야 한다. 교육 방법론의 변화도 필요하다. 전통적인 강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ChatGPT와 같은 AI 기술은 개별 학습자의 필요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평가 방식의 변화도 중요하다. 전통적인 시험과 과제의 효용성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대학은 ChatGPT와 같은 AI 기술을 통해 학습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 이는 교실 수업을 더 상호작용적으로 만들고, 학생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를 가르치며, 개인화된 수업 계획을 생성하고, 교사의 행정 업무를 줄일 수 있다. 대학은 AI 기술의 도입과 적용을 위한 충분한 시간과 자원을 할당해야 하며,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혁신하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생성형 AI 시대의 도래는 대학 교육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한다. 대학은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 AI 기술의 적절한 활용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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