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대학의 국제화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움직임이 눈에 띄게 늘었다. 학사관리팀은 2학기부터 각 학과에 7개의 전공강의를 영어로 개설해 원어수업을 하도록 요구했다. 이는 이전에 요구했던 4개에서 대폭 증가한 것이다. 또, 경영대학에서는 졸업이수요건에서 공인외국어 시험성적 기준을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거기다 우리대학이 교환학생 파견,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정책들은 현 시대상황의 요구에 따른 부분으로 그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갖는 학내 구성원은 거의 없을 것이다. 대학의 국제화가 앞으로 대학의 생존과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지표라는 것에 공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제화역량 강화의 당위성을 인지하면서도 학내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여전하다.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시험성적 기준 상향은 당장 졸업을 앞둔 예비졸업생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오며, 영어강의 확대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육의 공급자인 교수에게도 버거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대학 내 국제화추진 과정이 논의와 의견수렴 과정 없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학내 모든 구성원들의 합의 없이 대부분 대학 본부의 일방적 주도 하에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기에 불만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이다.

모든 정책이 그러하듯 국제화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도 정당한 절차를 거쳐 추진돼야 한다. 학생과 교수, 직원이라는 대학 내 세 주체 모두가 정책의 방향에 대해 숙지하고 합의해야 하며 각 주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시킬 수 있는 일련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구성원들의 상호협력 속에 대학 내 모든 시스템이 원만하게 연계돼 진정한 국제화역량 강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무엇보다 대학본부의 겸허한 자세와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구체적으로는 국제화역량 강화를 포함해 모든 정책에서 대학본부가 취했던 기존의 태도를 버려야 한다. 기존의 일방적 추진방식을 고수한다면 그로 인해 축적된 불만이 더 큰 문제를 야기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전체적인 학교운영을 담당하는 대학본부에서 진정 국제화역량 강화를 이루려면 정책추진 이전에 교수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