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에서 관심은 관계를 지속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지나친 관심은 상대에게 부담으로 다가와 오히려 관계의 발전을 저해하는 역효과를 발휘한다. 요즘 정부의 국민에 대한 ‘비상한 관심’이 세인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 비상한 관심은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그 정도가 지나쳐 국민들이 갖고 있는 정부에 대한 이미지를 더욱 비호감으로 만들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국무총리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한 시민은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동영상을 블로그에 올린 것 때문에 지난 2008년 가을부터 관심의 대상이 됐다. 이후 이 시민의 사무실을 찾아가 경리장부 등을 압수하고, 은행거래를 중단하도록 압력을 넣는 등 정말 열렬한 관심 표출이 이어졌다. 결국 이 시민은 슬프지만 자신이 운영하던 사업체 대표 자리를 내려놓는 것으로 관심을 더 이상 받지 않을 수 있었다.
사실, 이 정도면 월권행위를 넘어서 제대로 된 인권침해다. 민간인 불법사찰을 주도한 이들이 영일ㆍ포항 출신의 공직자 모임인 ‘영포회’ 소속이라는 점이 마치 5공 정권을 이끌던 육사 출신의 모임 ‘하나회’를 연상시키는 건 왜일까. 민간인에 대한 조사와 압력도 그렇고 이번 사건이 갖고 있는 일련의 특징들은 마치 지난 5공 정권 때의 철지난 유행을 답습하는 것 같아 보인다. 복고가 유행이라지만 이건 해도 해도 너무했다. 민간인 사찰과 같이 80년대에나 이뤄질 법한, 시대에 뒤떨어진 모습이 드러난 이상 이번에도 과거회귀적 정부라는 국민들의 비난을 피할 길이 없을 듯하다.
국민에 대한 관심, 좋다. 그러나 이런 식의 부적절한 관심은 대한민국 국민 어느 누구라도 사양할 것이다. 대통령님과 고위 공직자 여러분들께 제안 드리고 싶다. 민간인 사찰과 같은 무리수보다는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에 대해 귀 기울여보시고 행동하시라고 말이다. 상대방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에 대한 파악은 상호관계 진전에 바탕이 되는 기본 중의 기본 아닌가.
이를테면 4대강 사업의 무리한 추진이나 천안함에 대한 풀리지 않은 의혹, 일제고사에 대한 갑론을박 등 말이다. 이런 사안들에 대한 국민들의 여론에 관심을 가지고 국민들의 뜻에 맞춰 무언가를 보여준다면 이번 민간인 불법사찰로 실추된 이미지, 충분히 만회 가능하다. 이 정도면 충분히 알아들으셨으리라 생각하고 기자 본인도 개인적으로 관심을 받기 두려워 이만 글을 줄이고자 한다.

힘들때 딱 한걸음만 더.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