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 전부터 학내 선거는 선관위의 납득할 수 없는 결정에 좌지우지되고 있다. 선거 전 “모든 행동들이 어떻게 선거법에 저촉될지 모른다. 그러므로 선관위에 물어보고 행동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이 있다. 선관위는 선거를 관리하는 차원을 넘어, 선거결과 자체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존재가 되었다.

최종선거일이 지났고, 투표는 종료되었지만 여전히 선거 개표함은 열지 못하고 있다. 지난 밤 선관위는 개표 전 긴급회의를 통해 수많은 어록을 남겼다. “여기는 건대의 선거시행세칙이 운영되는 ‘치외법권’ 지역”이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것은 국내를 지배하는 많은 상위법들을 무시하는 발언이다. 또한 일사부재의와 같은 최소한의 의결규칙을 무시하고 같은 사항에 대해서 세 번이나 투표를 시도해 ‘징계’를 얻어내었다.

모든 것이 최소한의 상식선에서도 납득이 되지 않는다. 내가 특정 선본 후보자에 대한 비판대자보를 처음 작성하고 그것이 ‘결의’도 되지 않고, 그것에 대한 어떤 사유도 듣지 못하고 ‘떼어졌을 때’, 그리고 선관위가 전혀 납득할만한 사유나 근거를 대지 않고, ‘투표권 박탈’ 등의 징계를 운운했을 때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다.

몇 년 동안 곪아왔던 문제가 터진 듯하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기구가 아닌 하나의 권력기구가 되었다. 어느 것도 선거관리위원회를 통제할 수 없다. 선거과정에서 ‘선관위’의 부당한 행태를 ‘선본’측이나 ‘학생’측 어느 누구도 문제제기 할 수 없다. 시끄러운 일들이 넘쳐나고, 학생들은 선거와 학내정치에 염증을 낸다. 더 이상 반복된다면, 학생 대표자 모두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번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내년 소집되는 학생 대표자들은 이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한다. 학내 문제에 대해 ‘사법적’ 역할을 하는 기구가 없으니 그것을 신설하는 방법도 있고, 특별팀을 구성하여 시행세칙을 개정하는 방법도 있다. 방법은 여러 가지고 중요한 것은 학생 대표자들이 이 부분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학우들의 답답함을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