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부터 계속된 교수업적평가 재개정안 협상이 4개월이 지난 아직까지도 타결되지 않고 있다. 대학본부에서는 단과대학 전공별 업적평가 기준을 마련하려고 했으나 교협은 2월 28일자 합의안을 몇 년간 시행해 본 후 논의를 거친 후에야 재개정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교무처 김진기(법학전문대학원ㆍ교수) 처장은 "전체 의견을 추합하고 교협을 포함해서 모두가 동의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10월 7일 교협은 '교협의 입장'이란 제목의 메일에서 "대학본부에서는 최종입장을 밝히지도 않고 단과대학 전공별 업적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며 "실제 교수연구(22위)보다 교육여건(38위)의 하락이 대학평가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교협은 한결같이 2월 28일자 합의안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나서야 업적평가 재개정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학교 공식 홈페이지에 10월 21일 '존경하는 교수님 여러분'이라는 제목의 김경희 이사장의 글이 올라왔다. 김 이사장은 글에서 "교수연구분야 지표의 상승 없이 교육여건 개선만으로 경쟁력이 증대될 수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밝혔다. 또 "지금까지 부족했던 교수를 충원하겠다"며 "논문을 일 년에 한편씩만 더 써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교협은 지난 27일 "학교 전입금 지원과 교원 충원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지만 "이사장님으로부터 이러한 글을 쓰게 만든 것은 총장의 무능함과 리더십 부재"라고 비판했다. 또 "많은 단과대학에서 단과대 전공별 업적기준안을 전면거부를 하거나 2월28일자 개정안을 당분간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수렴되고 있어 대부분의 교수님들이 교협의 입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교무처장은 "10월 28일에 각 대학에서 2월안으로 하자, 6월안으로 하자는 의견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며 "전체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이외에도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도 마련하는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교협도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학교도 타협점을 찾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