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선본 주요 공약 점검

왼쪽부터 <利: action>정후보 김유진(KIT·의생명3), 부후보 윤호진(경영대·경영3) <그대곁에>부후보 안도현(상생대·동물자원3), 정후보 황성학(정치대·정외4)

<그대곁에>

1. 생활비 장학금 확충
생활비 장학금은 국가장학금과 저소득층 장학금의 사각지대에 있는 학우들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이다. <그대곁에> 선본은 “우리대학에는 장학금 사각지대에 놓인 학우들이 많다”며 그들을 지원할 생활비 장학금을 제시했다. 현재 진행되는 장학금제도를 줄이는 것이 아닌 생활비 장학금을 추가하는 것이다. 이 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에 예산 1억 원을 요구할 예정이다. ‘학생들마다 소득분위와 기준이 다른데 선정 대상을 어떻게 정하고 금액과 인원규모는 어떻게 정하느냐’는 질문에 황 정후보는 “설문조사를 통해 학우들과 충분히 논의를 한 후 의견을 반영해 선정기준과 금액, 인원규모를 정하겠다”고 말했다.

2. 성폭력 사건 방지를 위한 매뉴얼 제정 및 교육

<그대곁에> 선본은 OT, MT 등 학생사회 내에서 벌어질 수 있는 성폭력 사건을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매뉴얼 제정과 학생회, 동아리 등에 배포 교육을 제시했다. 이 공약은 우리대학에서 매년 발생하는 성폭력 사건을 방지하고 사건 발생 이후 처리과정을 학우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기획됐다. 또한 성폭력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 비밀보장 및 신상보호, 법률적 지원 등을 최우선으로 할 계획이다. 사건 해결과정에서 사건을 덮는 등 2차 가해 때문에 많은 학우들이 분노했는데 과연 매뉴얼을 제정하고 교육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느냐라는 의문에 황 정후보는 “매뉴얼 예시를 제공하여 사건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진행해야 하고 누구에게 알릴 것인지에 대해 대표자에게 전달하면 사건 처리가 원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3. 입학금 폐지 및 등록금 인하
교육부에서 입학금 폐지를 요구하고 있지만 대학본부와 현 총학생회 <청春어람>는 어떠한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이에 <그대곁에> 선본은 설문조사를 통해 학우들의 의견을 모아 입학금 폐지와 점진적인 등록금 인하를 제시했다. 당선 직후 타 학교 총학생회와 함께 입학금 폐지 기자회견을 갖고 방학 중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입학금 폐지를 요구할 예정이다. 입학금 폐지 및 등록금 인하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할 것이냐는 질문에 황 정후보는 “입학금의 사용처를 알아본 후 부정한 곳에 사용된다면 폐지 운동을 진행할 것이고 등록금 인하 운동도 진행할 것이다”고 밝혔다.

4.장애인권 공약
<그대곁에> 선본은 △휠체어로 다닐 수 없는 계단 개선 △점자 없는 공간 개선 △화장실 비데 설치 요구 △높낮이 조절 가능한 책상 설치 △ 인권센터 설립 요구 등을 제시했다. <그대곁에> 선본은 현재 우리대학 내 많은 장애학우가 존재하지만 장애학우에 대한 처우가 시설, 제도 면에서 좋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이 공약은 그동안 부실했던 우리대학 내 전문 인력 확충과 장애학우들에게 열악한 시설 개선을 위해 기획됐다. 또한 우리대학 안에 인권관련센터가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장애인, 여성 인권을 위한 인권센터 설립을 요구했다. ‘기존 양성평등센터와 장애학생지원센터가 부족한 면이 무엇이고 인권센터가 실효성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황 정후보는 “현재 양성평등센터와 장애학생지원센터 내에 교직원들이 학생상담과 조사를 모두 담당하고 있지만 인권센터를 설립하면 전문적인 인력 확충으로 인권이 존중받는 학교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5.문화강연 개최
현재 우리대학 내에서는 성신의 예술제, 대동제 같은 축제 기간에 유명인 강연이 진행되고 있지만 문화 강연은 단과대별 소규모로 진행되거나 한 번도 진행되지 못한 곳도 있다. <그대곁에> 선본은 학우들이 원하는 강연을 조사해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강연 같은 문화강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공약은 학우들이 취미생활을 공유해 소모임과 동아리를 만들어 학교생활을 보다 다채롭게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15인 이상의 요구가 있는 2~3개 문화 강연을 개최하고 학우들 평가를 수집해 다음 강연 선정에 반영할 로드맵을 제시했다. 또한 학우들의 반응이 좋으면 시리즈별로 진행해 장기적인 프로그램으로 확대운영할 방침이다. 강연자 섭외 비용은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질문에 “강연자 분들은 재능기부 형식으로 섭외할 것이기에 비용걱정은 없을 것”이라고 황 정후보는 밝혔다.

 

<利: action>

1. 학생회관 내 프랜차이즈 입점
현재 타대학은 프랜차이즈점이 대부분 입점해 있다. 반면 우리대학은 2014년 이후 프랜차이즈의 입점 사례가 없다. <利: action> 선본은 학생들의 프랜차이즈 입점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해당 공약을 제시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학우들의 선호를 파악하고 프랜차이즈 1곳을 선정해 해당 프랜차이즈를 학관 내에 입점 시킬 계획이다. 입점시기와 장소선정은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경제적 파급효과를 파악해 본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2014년도에 프랜차이즈점이 폐업했기 때문에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으나 김 정후보는 “우리대학 임대료가 높은 편이어서 입점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지만 프랜차이즈점의 필요성을 강조해 임대료를 낮추는 방향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 WIFI ZONE 확대
현재 우리대학 캠퍼스 전역에 있는 와이파이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利: action> 선본은 모든 학생이 공간에 상관없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WIFI ZONE을 확대할 예정이다. △단과대 화장실 △기숙사 도로 △청심대 등과 같이 WIFI가 잘 잡히지 않은 곳에서 보다 나은 학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WIFI ZONE 확대가 필요한 구역이 많아 모든 곳을 한꺼번에 진행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늘려 임기를 마칠 때에는 완전한 개선을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많은 학우들이 동시에 접속할 경우 WIFI ZONE을 확대해도 여전히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질문에 김 정후보는 “정보협력팀장에게 개선에 대해 문의해본 결과, WIFI의 품질을 개선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3. 단과대별 교육환경 개선
단과대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은 매년 총학생회 선거 주요공약이었지만 부족한 예산으로 인해 실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利: action> 선본은 단과대 별 교육환경 개선을 중요 공약으로 선정해 우선적으로 해당 공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利: action> 선본은 충분한 교육환경개선비 지급을 통해 단과대별 교육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단과대 별 수요조사를 진행해 문제가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실현가능성이 높은 순으로 개선비가 지급된다. KIT 건물 신설 공약은 타 단과대 공약에 비해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지만 반드시 진행돼야 하는 사업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김 정후보는 “KIT건물 신설은 프라임 사업의 지표로 반드시 지어야 한다”며 “학우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했다.

4. 교내 자전거 도로
올해 교내 따릉이 대여소 설치로 자전거 이용자 수가 늘어 안전사고 위험성이 증가했다. 이에 <利: action> 선본은 동물생명과학관부터 삼각지 부근에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학우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해당 공약은 학내 학원방송국의 ‘따릉이 설치로 인한 사고 위험성 보도’를 접한 후 학우들에게 보다 나은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예산이나 구체적인 실행 계획 등은 준비 중에 있으며, 계속해서 논의를 갖고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우리대학 도로가 넓은 편이 아니라 따로 자전거 도로를 만들 공간이 없다는 질문에 대해 김 정후보는 “동생대 지하주차장을 활용하고 지상 주차장을 조금 줄이면 실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5.학사구조조정위원회 창설 및 대응매뉴얼 작성
우리대학은 최근 몇 년간 예술디자인대학 통폐합, 바이오산업공학과 폐지 등 본부주도의 학사구조조정이 일어났다. 특히 내년에는 글로벌융합대학 폐지 등 학제가 개편된다. <利: action> 선본은 학사구조조정위원회를 창설하고 학사구조조정에 대응할 수 있는 대응매뉴얼을 작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사구조조정 논의에 학우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강압적인 학사구조조정을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것이다. 학사구조조정위원회가 학사구조개편 문제 해결을 위해 이미 존재하는 학생소통위원회, 교학소통위원회 같은 기구와 비교해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역할을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해 김 정후보는 “학생소통위원회와 교학소통위원회는 학사구조조정뿐만 아니라 다른 사안에 대해 논의를 하지만 학사구조조정위원회는 학사개편에 대해서만 진행하기에 차별점이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