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생각중 - 1141호 답변

⊙지난호 답변 - 최규영(축산대·축산경영유통경제3)

중국은 ‘통일적 다민족국가’의 논리를 통해 고구려사를 비롯하여 고조선사, 발해사를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대한민국의 근본 뿌리와 정통성을 갖는 나라들을 자국의 변방의 역사로 편입하려 하고 있다. 중국 주장대로 고구려사가 중국역사라면, 한강 이북 지역은 모두 중국의 역사로 편입되고 우리에게 남은 것은 5000년의 역사가 아닌 일본 역사보다도 짧은 2000년의 역사를 지닌 나라, 강역도 한강 이남으로 축소된 역사와 전통이 없는 보잘 것 없는 민족으로 전락하고 만다.

우리나라가 반만년의 역사를 지켜나왔고 그 선조들의 얼을 이어받아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 처럼 중국의 무책임한 동북공정이라는 말도 안되는 발언에 대해 정부는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중국의 정책에 대한 항의를 해야할 것이다.

⊙지난호 논평 - 한상도(문과대·사학) 교수

지난 호의 문제는 동북공정의 배경과 목적을 묻는 것이었다. 동북공정이라 함은 2002년 2월부터 추진되는 5개년의 국가적 프로젝트인 ‘동북 변경지역 역사와 현실상황 연구 프로젝트’의 약칭이다. 1983년 중국사회과학원 직속기구로 설립된 ‘중국 변경지역 역사·지리 연구센터’가 중심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동북지방의 대학 및 연구기관이 동원되고 있다.

배경으로는 1980년대 말 사회주의체제의 몰락,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동북지방 조선족이 코리언드림을 꿈꾸며 한국으로 몰려가는 현실, 한국인들이 동북지방의 고구려와 발해 유적지를 답사하며 한국민족사와 관련한 발언을 쏟아내는 상황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2001년 한국 국회에 재중동포의 법적 지위에 관한 특별법이 상정되자 중국 당국은 조선족 문제와 한반도의 통일과 관련된 문제 등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책 마련에 착수하였다. 아울러 2001년 북한이 동북지방과 북한지역의 고구려 고분군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 신청함에 따라 이에 대한 중장기 대책으로써 동북공정이 기획되기에 이르렀다.

장기적으로 볼 때, 동북공정은 남북통일이 중국동북지방 조선족사회에 미칠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는 목적과 더불어 한반도의 한민족국가와 중국 간에 야기될 수 있는 국경 및 영토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사전포석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다.

의견을 보내준 최규영 학생은 “중국 주장대로 고구려사가 중국역사라면 한강 이북 지역은 모두 중국의 역사로 편입되고 우리에게 남은 것은 일본 역사보다도 짧은 2000년의 역사를 지닌 나라, 강역도 한강 이남으로 축소된 역사와 전통이 없는 보잘 것 없는 민족으로 전락하고 만다”고 지적하였다. 이는 “자국중심적인 해석으로 한족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수는 있어도 주변국가와 적대적 관계로 인한 평화·우호관계의 파괴를 자초하여 국제사회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고 대답함으로써 동북공정의 국제정치적 배경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