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원회 구성도 난항

지난 11월 10일, 총학생회 단일 후보였던 선거운동본부 <WAVE>의 임희재(상생대·동자16) 부후보가 사퇴하며 제54대 총학생회 선거가 무산됐다. 2011년 총학생회 선거 무산 이후 10년 만이다. 이번 선거 무산으로 총학생회는 이번 학기 종강 직후부터 차기 회장단이 선출되기 전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된다.

평소 중앙운영위원회 회의가 개회되는 총학생회 회의실. 지난 29일 회의에서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하지 못했다. / 사진·조성재 기자
평소 중앙운영위원회 회의가 개회되는 총학생회 회의실. 지난 29일 회의에서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하지 못했다. / 사진·조성재 기자

학생 의견 수렴 가능할까…2011년 등록금 ‘4.7%’ 인상돼

총학생회 비대위는 비대위원장 선출 이후 구성되며 총학생회가 하던 업무를 수행한다. 종강 직후 비대위는 △등록금심의위원회(이하 등심위) 위원 선출 △학생회비 △총학생회 인수인계 △2022년 신입생 단톡방 취합 △축제 준비 △2022학년도 1학기 수업운영방식 및 평가방식 협의 등을 진행한다.

비대위 체제에서 우려되는 문제 중 하나는 등록금 협의에 관한 학생 의견을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등심위에는 총학생회장을 포함한 다섯 명의 학생이 학생 대표로 참여하게 되는데, 비대위 체제로 운영되던 2011년 2월 진행된 등심위 결과 4.7%가 인상됐다. 당시 중앙운영위원회조차 인상에 대한 대응을 논의하지 않아 학생사회 내부에서는 총학생회의 부재가 해당 결과를 초래했다는 해석이 주를 이뤘다.

만약 비대위원장 선출조차 무산될 경우 학생사회 운영 및 학교 본부와의 협의가 난항을 겪을 수 있다. 총학생회장이 맡던 중운위 의장이 공석이 돼 △총학생회 △단과대학 △중앙자치기구 간 회의체가 사라지며, 총학생회장이 중앙선거관리위원장도 맡기 때문에 보궐선거 진행 역시 힘들어진다.

 

‘비대위원장’도 없다…대책 마련은 57대 중운위로 넘어가

비대위원장은 당해 연도 중운위에서 선출하며, 총학생회 비대위는 선거 무산 7일 후인 11월 17일까지 구성돼야 했다. 그러나 2주 연속 정족수 미달로 회의가 무산되며 논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11월 29일 3주 만에 열린 제36차 정기 중운위 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했으나 희망하는 중운위 위원이 없어 선출하지 못했다. 중운위 김강은 의장은 회의에서 “다음년도 제57대 중운위에서 선출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의장이 없는 상태로 진행돼야 한다”며 “단순히 무산으로 남겨두고 다음(제57대) 중운위로 넘길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후 논의 끝에 제56대 중운위 의장의 임기를 제57대 1차 회의까지 연장하되, 권한을 비상대책위원장 선출까지 제한하는 안을 의결해 가결됐다. 제57대 중운위의 첫 회의는 12월 20일로 예상된다. 따라서 비상대책위원장 선출 및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관련 논의는 모두 이날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제보와 의견 환영합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