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댐의 유지관리실태 연구

우리대학 김기두(생환대ㆍ사회환경시스템) 교수가 이끄는 아시아시설물연구센터(아래 연구센터)가 지난 10월 22일 베트남 하노이농업대학과 ‘베트남의 사회기반시설물 중 댐의 유지관리실태’에 관한 연구협정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 2006년 태국 AIT(Asian Institute of Technology)에 이은 두 번째 연구협정으로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연구센터는 앞으로 하노이농업대학과 더불어 베트남의 메콩강 유역 댐, 제방 등의 유지관리 실태조사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하노이 농업대학과 우리대학의 학생 및 교수 간 학술교류를 추진한다.

연구센터는 2006년 김기두 교수가 설립한 기관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의 사회 기반 시설물에 대해 유지관리 및 실태조사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다. 연구센터는 우리대학, AIT 및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기두 교수는 “동남아시아는 경제 규모가 작아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예산이 부족해 유지관리에 소홀할 수 있다”며 “센터는 관리 소홀로 인한 재난 예방을 위해 설립되었다”고 연구센터의 설립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김기두 교수는 “앞으로도 계속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기여를 바탕으로 이후 베트남 지역사회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