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학과 - 야작하자! 다섯명 모여라

느즈막이 찾아간 금속공예 작업실. 들어가자마자 작업에 열중한 몇몇 학생들과 약간은 번잡한 작업대가 한 눈에 들어온다. 다들 작업에 너무 열중한 탓인지 고개조차 돌리지 않는다.

항상 멋있게 옷을 입고 작업도구를 가지고 다니는 그들을 보면 한눈에 ‘아! 예문대 학생이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예문대 학우들. 예문대 학생들이 가지고 다니는 낯선 작업도구들은 일반학우들의 궁금증을 유발시킨다. ‘과연 그들은 무슨 작업을 하는 걸까?’라는 궁금증을 풀기 위해 그들의 작업실을 찾아가 보았다.

▲ © 한영훈 기자
곳곳에 ‘다칩니다’라는 섬뜩한 경고문구가 적힌 작업대, 뜨거운 불이 난무하고 있는 작업실 한 구석. 불로 금속을 지지고 절단기로 재료를 자르는 작업의 연속. 일반학우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이런 작업을 공예과 학생들은 심심치 않게 한다.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스스로 디자인한 모형을 직접 제작을 하는 공예과 학생들. 작업에 열중하다 보면 어느새 날은 저물어 야간에 작업을 하게 된다. 이를 공예학과 학생들은 야작이라고 부른다. 야작은 ‘야간작업’의 줄임말이라고. 야작은 학생들 5명 이상이 모여서 조교의 지도하에 학교 작업실을 빌려 하는 공동작업이다. 타과생들이 밤에 펜을 든다면 그들은 작업도구를 들고 도서관 대신 작업실에서 그들의 꿈을 키워나간다.

작업이 매우 위험하고 조금만 실수를 해도 큰 사고가 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인원이 함께 작업을 해야 한다. 이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야작은 학생 5명 이상이 모이지 않으면 절대 허가하지 않는다고, “사고가 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라며 조교는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다시금 주지시킨다.

야작을 통해 만든 악세사리 등의 제품을 직접 사용하기도 하고 인사동에 가서 팔기도 한다는 그들. 화병을 만들고 있던 이은정 (예문대·공예3)양. “직접 만든 제품을 친구나 엄마한테 선물하면 정말 좋아해요!” 야작이 힘들긴 하지만 사람들이 기뻐하고 좋아할 때마다 성취감을 느낀다고 한다.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레 교수님들과 친해지고 같이 작업하는 친구들과도 친해요”라며 웃는 박병임(예문대·공예3)양. 힘들어도 웃으며 작업할 수 있는 것은 함께 할 수 친구와 선생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