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부재자투표소 설치운동 돌입...홍보문제 해결해야

지방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5월, 20대 투표 독려의 일환으로 학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 운동이 전국 대학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려대의 경우에는 학생회가 아닌 유권자연대를 따로 조직하여 학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대학 역시 학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를 위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아래 비대위)와 각 단과대에서는 원거주지가 지방이 많은 우리대학 학우들을 위해, 부재자 신고서를 접수받아 학내에 부재자 투표소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부재자 투표소 설치는 관련 선거법에 따라 2000명 이상이 신고할 시에 이뤄지게 된다. 학내에 부재자 투표소가 설치될 경우 가까운 동사무소나 구청 등 부재자 투표소가 설치된 곳까지 직접 방문해야 되는 번거로움 없이 학교에서 바로 투표할 수 있다. 비대위는 2000명을 넘지 못할 경우 다음 주까지 부재자 투표소 설치를 위한 운동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재자 신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은 1991년 6월 3일 이전에 출생한 선거권이 있는 유권자이고 이번 달 27, 2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투표할 수 있다.

비대위 김무석(수의과대ㆍ수의학2) 위원장은 “모든 학우의 소중한 투표권 행사를 위해 부재자 투표소가 학내에 설치될 필요성이 있다”며 “학우들의 투표율이 저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부재자 투표소 설치를 계기로 학우들이 투표에 더 활발히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부재자 투표소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의 학우는 “좋다”, “당연하다”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부재자 신고를 한 이영준(공과대ㆍ컴공2) 학우는 “시민으로서의 권리인 투표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고 타지에 사니까 부재자 신고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자신의 의견을 내기 위해서는 당연히 투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학우 2000명 이상의 신고가 필요한 데 비해 그만큼의 홍보가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다. 부재자 신고를 접수받는지 몰랐다는 원상진(경영대ㆍ경영3) 학우는 “부재자 신고를 받는 것을 모르는 학우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다”며 “비대위에서 추진하는 학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에 대해 각 단과대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비대위 김무석 위원장은 “단과대와 같이 진행하는 데 있어서 축제 등의 일정이 겹치다 보니 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