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지수 테스트를 보고 자신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여기를 볼 것!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막상 좋은 첫인상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한 학우들을 위해 준비했다.

먼저, 평소에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 헤어스타일과 복장에서부터 태도나 표정 등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막막한 느낌이 들 것이다.

헤어스타일, 복장과 같은 외적 요소는 개인별로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항상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으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커리어앤이미지연구소 오미라 소장은 “특히 개인의 성격적인 특성을 보완해줄 수 있는 스타일을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예를 들어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사람은 조금 더 활달한 느낌을 주는 스타일을 하는 것이 좋고, 다혈질이고 외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그런 성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차분한 느낌의 스타일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복장의 경우 금색 천을 대봤을 때 자신의 얼굴이 깨끗하고 돋보인다면 따뜻한 색이 어울리는 사람, 은색 천을 댔을 때 얼굴이 돋보인다면 차가운 색이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외적인 요소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태도이다. 태도는 습관에 의한 것으로, 역시 평소에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표정은 자기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혼자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자신의 표정이 어떤지 보고 의식적으로 밝은 인상을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미라 소장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표정에 대해 물어보고 코멘트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수시로 웃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미소를 짓는 연습을 하면 보통 입만 웃는 경우가 많은데, 눈까지 웃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식적으로라도 상대방에게 먼저 미소 짓고, 눈을 맞추고, 상체를 기울여 이야기를 들어주고, 고개를 끄덕이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호감도는 높아질 것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