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아래 중선관위)는 총학생회 산하 임시 독립기구로써, 선거 공고를 시작으로 선거 일시 조절, 입후보자의 자격 결정 및 심사 등 선거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선거를 치르는데 있어 중선관위를 거치지 않고 진행되는 일은 거의 없을 정도로 중선관위는 선거를 이끌어가는 중심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선거운동본부(아래 선본)는 말 그대로 선거 운동을 위해 모인 집단입니다. <정> 후보자와 <부> 후보자 그리고 후보의 지지자들로 구성돼 선거 운동 기간 동안에 학우들을 대상으로 유세를 펼칩니다. 각 선본은 선본장을 두고 선본장들은 중선관위 위원장과의 미팅 자리에서 중선관위 회의를 통해 논의ㆍ결정된 사안에 대한 선본 입장 전달, 조율 등의 역할을 담당 합니다.

선거쟁의심의위원회(아래 심의위)는 선거 기간 중 선거에 대한 부정 및 타 후보자에 대한 비방ㆍ중상모략 행위, 중선관위 위원장 탄핵안 등 제반 사항을 심의하고 제재 조치가 필요할 시 중선관위에 상정하는 기구입니다.

감사위원회(아래 감사위)는 중선관위와 각 선본의 예ㆍ결산, 회계 재정 등에 대하여 감사를 하는 기구입니다. 감사위는 선거비용 예산안과 선거 운동 기간 종료 시 선본으로부터 결산안을 받아 공정하게 비용을 사용했는지 감사한 뒤 중선관위에 보고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