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 ⓒ 건대신문사
우왕좌왕 중선관위에 비틀거리는 총학생회 선거
① 중선관위, 플래카드·대자보 검열
② 부정선거 〈The Change〉'피선거권 박탈'
③〈The Change〉'피선거권 박탈'에 항의 삭발식
④ 중선관위에서 내린 징계, 번복 또 번복
⑤ 마지막 재검표만 남기고 무효표 재조정

지난 2일 12시 30분, 제1학생회관 앞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의 ‘피선거권 박탈’징계에 항의하는 <더 체인지> 선거운동본부(선본)의 삭발식이 있었다. 중선관위는 앞서 13시간 동안 이어진 회의 끝에 2일 이른 7시 20분에 <더 체인지> 박솔지(정치대ㆍ정외3) 정 후보의 통화를 증거로 들어 ‘피선거권 박탈’로 징계를 마무리지었다.

ⓒ이동찬 기자

이태우 선본장 “후배가 머리를 밀어야 하는 이 현실이 너무나 마음이 아픕니다”

삭발식 진행 전 <The Change>를 지지하는 학우와 중선관위의 결정에 항의하는 학우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김형석(문과대ㆍ사학4) 학우는 “역사상 전무후무한 후보자 박탈을 일으킨 중선관위원들이 진정 학우들의 대표인지 의심스럽다”며 “(<The Change>가) 잘못한 것은 맞지만 이렇게까지 해야 돼는 것에 대해 학우들이 판단해주셨으면 한다”고 울부짖었다. 이수정 학우는 “건국대 학생사회가 민주적으로 진행될수 있도록 학우 여러분들이 도와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또한 발언이 이어지는 동안 <The Change> 이태우(정치대ㆍ정외4) 선본장은 후보자 박탈 철회 및 선거 정상 진행을 위한 학우들의 서명을 호소했다. 이 선본장은 “잘못을 했다고 인정을 했는데 후보자 박탈을 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몇 백만원 써가면서 자기시간 빼가면서 학생들을 위해 살겠다는 학생들에게 후보자 박탈은 그 어느 학교에서도 일어난 적이 없다”고 외쳤다. 또 “제 후배가 머리를 밀어야 하는 이 현실이 너무나 마음이 아픕니다”라고 절규했다.

삭발에 앞서 두 후보의 발언 시간이 있었다. 신승엽(상경대ㆍ경제2) 부 후보는 “저희가 요구한 것은 잘못한 것을 인정하는데 징계가 너무 과해 재고해 달라는 것”이라며 “대의제에 갇혀, 대표성이란 단어에 갇혀 우리의 요구가 묵살됐다”고 말했다. 또 “대학교는 민주주의와 상식을 가르치는 곳”이라며 덧붙였다. 박솔지(정치대ㆍ정외3) 정 후보는 ”분명히 잘못한 것도 있었지만 등록금 문제 해결을 위해 총학생회 반드시 필요하다”며 “3일 동안 학우분들이 투표한 내용을 분명히 봐야한다”고 말했다. 또 “머릴 밀어서라도 반드시 등록금 낮추겠다고 학우 분들께 약속드렸는데 그 약속이 조금 앞당겨졌다”고 말하며 자리를 옮겼다.

“세칙으로도 잘못 됐고 본인 입으로도 잘못을 시인하셨습니다”

삭발식 진행 중에, 30여명의 학우들은 제1학생회관 앞에서 박성준(경영대ㆍ경영3) 중선관위원장과 박효철(법3) 중선관위원을 둘러싸고 논쟁을 벌였다. 박 위원장은 “명백한 부정선거의 증거가 있고 <The Change> 선본장과 정 후보와 부 후보도 동의했다”며 “이는 세칙 제24조 4항에 의해 명백한 부정선거다”라고 해명했다. 이에 김무석(수의대·수의학3) 학우는 “징계수위를 내릴지 결정할 때에는 징계 하나하나에 대해 찬반 의결했어야 한다”며 “올바른 징계논의 절차 없이 의결된 사항은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수정 학우는 “일사부재의의 원칙에 어긋난 논의였다”며 “13시간 동안 한번 부결이 된 사안을 가지고 다시 논의한 것은 징계를 어떻게든 주기 위한 중선관위의 노력이 아니냐”고 거들었다.

이에 박 위원은 “중선관위원들이 통화내용을 듣고 징계 의결을 결정했다”며 “세칙에 의해 중선관위원들의 3분의 2의 찬성을 얻어 징계를 의결했다”고 반발했다. 이후 논쟁이 계속되고 둘러싼 학우들은 “어이가 없다“, ”먼저 원칙을 어기셨잖아요, 법대회장님“, ”법 공부부터 다시하고 와라“, ”부결이 됐는데 왜 다시 논의하냐“ 등의 비난을 했고, 논쟁을 벌이던 학우와 중선관위원들은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고성이 오갔다.

신준수(정치대ㆍ정외4) 학우는 “중선관위 논의 자체가 논리적으로 모순이 있는데 그것이 잘못됐다고 인정하셨으면 시정을 하셔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선거 시행 세칙엔 중선관위의 권리만 있고 책임은 없다”고 항의했다. 또 “중강당 같은 공개적인 장소에서 학우들이 모두 참관해서 중선관위 논의가 이어질 수 있도록 약속해달라”고 박 위원장에게 요구했다. 이에 박 위원장은 “별 다른 이변이 없으면 중선관위원들의 논의를 통해 중강당에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최선호(건축대ㆍ건축3) 부위원장은 “논리적 모순이 있다면 잘못했다고 말하는게 맞다”며 “일단 최대한 빨리 징계 경위 공고문을 게시하겠다”고 답하고 자리를 떠났다.

중선관위원장과 언쟁을 벌인 한 학우는 “중선관위의 역할은 학생회를 바로 세우는 것”이라며 “편파적인 선거 진행과 파국을 이끈 중선관위가 과연 학생편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정통대 2학년 이 모 학우는 “징계주는 건 타당하지만 과정 자체에 문제가 있다”며 “이 상황에서 피선거권 박탈은 너무 가혹한 처사다”라고 밝혔다. 05학번 안 모 학우는 “어제 새벽부터 선관위원장이 공적인 자리에서 그런 말을 한 것 자체가 대단하다”며 “최소한의 원칙은 존중했어야 했지 않나”라고 비꼬았다. 1학년 한 모 학우는 “권력을 가진 선관위의 폭력이 아니냐”고 비난했다. 또 강혜은(이과대ㆍ생명과학4) 학우는 “피선거권이 박탈된 사실을 몰랐다”며 “중선관위가 적절한 절차에 따라서 경고나 피선거권 박탈을 했다면 모르겠으나 그게 아니라면 중선관위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음 중선관위 논의는 3일 오후 1시에 제1 학생회관 1층 대회의실에서 개회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