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리대학은 사립대임에도 불구하고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총추위)에 학생위원들을 참여시켜 총장 선임의 모범 사례로 꼽혀왔다. 학생 위원에는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장, 부학생회장과 글로컬 캠퍼스의 총학생회장, 대학원 학생회장 총 4명이 지정된다.

18대 총장선출에서 잡음이 발생한 이유
하지만 제18대 총장 선출 과정에서는 선출 방식에 대한 논란이 따랐다. 이는 18대 총장선출 기준 및 방식이 크게 변화됐기 때문이다. 기존의 총장 선출 체제인 총추위를 폐지하고 총장후보자심사위원회(총심위)로 변경했으며, 총장후보자 자격 세칙인 △우리대학에 10년 이상 재직한 교수 △대학총장 혹은 장관 등 일정 이상의 경력을 폐지해 외부 인사가 총장직에 응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총추위에서 총심위로 변경되면서 총장후보자 선별에 관여하는 위원의 수가 4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총추위는 △교원 20명 이상 △직원 10명 내외 △동문 5명 내외 △외부인사 5명 내외 △학생 4명 등 총 40여명으로 구성됐지만, 총심위는 △법인이사 2명 △교원 3명 △직원 1명 △동문 1명 △외부인사 2명, 총 9명에 그쳤다.

이에 당시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학생대표자의 역할을 했던 김무석(수의과대ㆍ수의학3) 학우는 “이사회는 총학생회장이 없다는 이유로 학생 대표자를 한 명도 배정하지 않았다”며 “당시 단과대 및 중앙기구 대표자들로 구성된 중앙운영위원회가 있었고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도 구성했었기 때문에 정당한 이유가 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또 “게다가 학생들 뿐 아니라 직원 및 교수 등 이사회 외 학내 구성원들의 발언권이 모두 축소되어, 한 마디로 이사회 중심의 비민주적인 총장 선출 방식이었다”고 덧붙였다. 당시 비대위는 중앙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항의 시위를 진행했고, 총장 선출 과정에서 학생 대표들의 지분을 인정하고 선출 과정을 민주적으로 개선할 것을 요구하는 행동을 펼쳤다. 이에 법인사무국 법인과 김호섭 과장은 “18대 총심위는 워낙 전체적인 인원이 적었다”며 “비율을 따지다 보니 적게 배정된 단위가 있었고 학생대표와 같이 배정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19대 총선위 방식, 평가 엇갈려
한편, 총학생회는 이번 총장후보자심사위원회(총선위)에 학생대표를 4명이 아닌 6명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임진용(정통대ㆍ컴공4) 총학생회장은 “학교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인 학생들이 총장선출과정에 있어서 어떤 권리도 행사 할 수 없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음 총장의 선출이 학생들, 더 나아가 학교에 올바른 방향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라도 최소 6명의 학생대표가 선출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또 이와 같은 요구사항에 대한 추진 여부를 예의 주시할 것이며, 필요시 총학생회의 주장을 강력히 표출할 것임을 밝혔다. 이에 김무석 학우는 “학생들은 학내 구성원들 중 가장 큰 규모를 이루고 있는데 4명으로 제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중운위가 학생대표자 수를 늘리라고 요구하는 것을 지지하며 이런 움직임이 더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법인사무국 김 과장은 “총선위 위원 49명은 이사회 의결을 통해 이미 결정된 사안이고 충분한 논의를 통해 결정됐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다”며 “위원 수에 신경 쓰기보다는 학교의 발전과 좋은 총장 선출을 위한 연구 및 대안 제시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교수협의회(교협)와 직원노동조합(노조)의 경우 18대 총심위 방식을 제외하고 총장선출 방식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밝혔다. 18대 총장선출 당시 교협과 노조는 총심위 인원 분배에 반발하며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안진우 노조위원장은 “총심위를 선거인단의 성격으로 보느냐, 적격성 여부만 보는 위원회적 성격으로 보느냐에 따라 시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18대 총장선출 때 법인은 총심위의 성격이 총장 후보자 적격성만 판단하는 데 치우쳤다고 생각해 위원 수를 줄인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 “총장 선임이 이사회의 고유권한인 것은 맞다”며 “하지만 대학이니까 총장에 대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 구성원들 생각이다”고 전했다. 법인 김 과장은 “위원 수가 때마다 바뀌는 이유는 다양한 시험을 통해 고쳐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라며 “18대 총장후보자의 외부인사 포함도 마찬가지로 일종의 시험이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화이팅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