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금에는 크게 교내장학금과 교외장학금으로 나뉘어져 있다. 교내장학금은 우리대학 내 장학복지팀, 학생복지위원회, 국제협력처 등의 기관에서 지급하는 것이다. 교외장학금은 학교 외부의 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 것이다. 교외장학금의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외부장학재단에서 학교를 거쳐서 신청자를 받는 것, 외부장학 재단에서 직접 신청자를 받는 것이다.

교내장학금
1.성신의 장학- 성신의 장학금은 우리대학의 성적이 우수한 학우들에게 주는 장학금이다. 지급되는 장학 금액에 따라 성신의 장학금은 3가지로 분류된다. 각 단과대별 재학생 150명 당 1명꼴로 학비 100%를 지급해주는 성조 장학금, 각 단과대별 재학생 40명 당 1명꼴로 학비 70%를 지급해주는 신조 장학금, 각 단과대별 재학생 20명 당 1명꼴로 학비 40%를 지급해주는 의조 장학금으로 나뉜다. 성신의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각각 최소 4.0, 3.5, 3.2의 학점을 받아야 한다. 성신의 장학금 신청은 자신이 소속된 학과 과사무실에 문의를 하면 된다.

2.건국사랑, 나눔, 희망 장학- 건국사랑, 나눔, 희망 장학은 가계가 곤란한 학우들에게 학비를 지원해 주기 위해 마련된 장학금이다. 건국희망 장학은 기초생활수급자라면 매 학기 200만원 씩 지원받을 수 있는 장학금 제도이다. 건국사랑과 건국나눔은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더라도 가계가 곤란한 학우들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다.
가계 곤란 여부 판단에 필요한 근거 서류는 각 단과대별, 학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한국장학재단에서 소득분위를 산정하는 것과 별 차이가 없다. 건국사랑, 나눔 장학은 신청 학우들의 가계곤란정도를 고려해 선발된 인원만이 받을 수 있다. 장학금 신청은 매 학기 기말고사 기간에 다음 학기의 장학금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3.장애학우 관련 장학- 우리대학의 장애학우들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에는 △가날지기 장학 △장애부모 장학 △장애도우미 장학이 있다. 가날지기 장학은 학우자신이 장애인일 때 지급되는 장학금이며 장애 정도에 따라 장학금액에 차이가 있다. 장애 4급, 5급이며 차상위 계층이면 50만원, 장애 3급 이상이면 70만원, 장애 3급 이상이며 차상위 계층일 경우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장애부모 장학은 부모 중 1명이 장애 3급 이상으로 차상위 계층일 경우 한 학기에 100만원이 지급되는 장학금이다. 장애도우미 장학은 도움이 필요한 장애 학생들에게 휠체어를 끌어주거나 필기를 도와주는 등의 활동을 하는 학우에게 학기마다 45만원을 지급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장학금 모두 매 학기 시작 후 한 달 후부터 모집을 실시한다.

4.근로 장학- 근로 장학은 학내 언어교육원이나 취업지원팀과 같은 학내 행정을 담당하는 부처별로 필요한 인원이 발생할 시 수시로 선발한다. 시급은 5,000원이며 월급 형태로 한 달마다 지급된다.

5.봉사(공로) 장학- 학내 자치기구 활동을 하거나 KU미디어(건대신문, ABS방송국, Bulletin영자신문), 교지, OX-K 응원단, Oxen 밴드 등의 활동을 하는 학우들에게 활동에 따른 공로 장학금을 주는 것이다. 학내 자치기구에는 총학생회, 총여학생회, 단과대 학생회, 학생복지위원회, 동아리연합회, 졸업준비위원회, 학과활동(학회장, 부학회장, 과대표) 이 있다.
한편 봉사(공로)장학금끼리는 중복해서 받을 수 없다. 또한 활동을 열심히 하더라도 2.0의 학점을 받지 못하면 장학금을 받을 수 없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6.특정 장학- 재학 중에 사법고시, 행정고시, 외무고시, 공인회계사, 군법무관, 기술고등고시 시험에 최종 합격한 경우에 매학기 등록금 납부기간에 소속 단과대학에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 장학 금액은 합격 시부터 남은 학기까지의 등록금 100%이다. 단, 8학기를 초과한 등록금에 대해서는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없다.

7.또래상담 장학- 학생상담센터에서 모집하는 장학생으로서 교내에서 상담을 요청하는 학우들에게 또래상담을 해주는 학생에게 학기당 50만원을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또래상담 장학은 학생상담센터에 신청을 하면 된다.

8.멘토 장학- 외국인 학우에 대해 한국생활, 학교생활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1대 1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우들을 국제협력처에서 모집해 장학혜택을 주는 장학금이다. 금액은 활동성과에 따라 한 학기 최대 50만원까지 지급된다.

9.외국어특별 장학- 각 단과대에서 모집하는 장학생으로서 2.0의 학점을 넘는 학우들 중 선발해 우리대학 언어교육원의 외국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해준다. 외국어특별 장학의 선발과 관련해서는 해당 단과대 별 학과 사무실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장학금은 선발된 학우에게 바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수강 신청한 언어교육원의 수업료를 대납해주는 형태로 지급된다.

위의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15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단,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15학점은 신청 학점이 아닌 이수 학점이라는 것이다. F학점을 받은 과목은 이수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즉, 15학점을 신청했더라도 한 과목이라도 F학점을 받으면 위의 장학금을 받을 수 없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장학금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됨이 원칙이다. 그러나 근로 장학이나 장애도우미 장학 등의 근로성의 장학은 등록금의 범위를 초과해서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위의 모든 장학금들은 정규학기인 8학기를 넘어서 학교를 다닐 시에는 받을 수 없다. 수의과대학은 12학기가 정규학기이므로 12학기까지 해당된다. 새내기 분들은 장학 관련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나 장학복지팀(02-450-3211~2 홈페이지 http://sass.konkuk.ac.kr)에 문의하길 바란다.

 

교외장학금
교외장학금에는 대표적으로 정부에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이 있다. 이 외에도 지자체, 정수장학회, 미래에셋 등에서 지급되는 장학금도 있다. 교외장학금은 매학기 선발조건이나 모집 시기가 다르므로 자주 공지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장학복지팀 홍기명 장학사정관은 “대부분의 교외장학금은 1월쯤에 모집을 많이 한다”며 “그러나 2~3월까지도 모집하는 재단도 꽤 있으니 이 시기에는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