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관이 신축된 이후 상허연구관(상허관)에 생기는 공실에 대해 상경대와 정치대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는 상경대 학생회장 선거에서 <명상> 선거운동본부(선본)의 안경한(상경대ㆍ경제3) 정후보가 강의실 방문 유세 중 “부동산학과가 해봉관으로 이전한 후 남겨진 세 개의 자치공간에 대해 정치대와의 협의를 통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발언해 시작됐다.이 발언을 발단으로 상허관 곳곳에 대자보가 붙여지며 정치대와 상경대의 갈등이 심화됐다.

부동산학과 공실 사용 문제
새로 신축되는 부동산학과 해봉관이 완공되면 부동산학과가 떠난 상허관에는 부동산학과방, 세미나실 등 세 개의 공실이 생긴다.안경한 당시 정후보는 “상경대 1700여명의 학우가 쓰기에 기존 3개의 상경대 세미나실은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와 같은 공약을 내세웠다.

이에 대해 정치대 학생대표자들은 대자보를 통해 ‘정치대와의 협의도 없이 공약을 내세웠으며 이는 정치대 주권 침해’라며 <명상> 선본에 사과를 요구했다.

올해 상경대 선거관리위원장(선관위장)이었던 김영준(상경대ㆍ응통3) 학우는 “부동산학과의 공실에 대한 요구가 부당한 것은 아니다”라며 “필요한 쪽에서 사업계획서를 제출 후 본부의 공간관리위원회에서 검토 후 배정하는 것이기에 절차상 문제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여학생휴게실 자치권, 누구에게 있나?
<명상> 측은 유세 중 ‘상경대의 자치공간을 제공해 상허관 2층 여학생휴게실을 정치대와 같이 쓰고 있다’며 ‘상경대도 정치대가 사용하는 3층을 같이 사용하면 좋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행정상 공간승인이 상경대에 났다는 것 △정치대와 상경대가 여학생휴게실을 함께 사용할 것을 구두로 합의한 것 △여학생휴게실의 관리가 상경대의 책임 하에 있다는 것에 상경대와 정치대 모두 동의했다. 하지만 그 자치권에 관해서는 양측에 이견이 있다.

올해 정치대 회장이었던 윤재은(정치대ㆍ정외3) 학우는 “여학생휴게실 설치는 정치대 차원에서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학생총회를 통해 학교 측에 요구한 결과도 반영돼 있다”라고 주장했다.
김영준 전 상경대 선관위장은 “여학생휴게실의 공간사용신청서의 명의가 상경대 학장이고 물품신청, 시설 관리도 상경대가 책임지고 있다”며 “여학생 휴게실은 상경대가 자치권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설립에서도 당시 상경대 선본의 공약을 이행한 결과로, 소유권이 온전히 상경대에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대 대자보, 선거에 영향을 미쳤나?
상경대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에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대자보의 전면 철수 △상경대 학우들에 대한 정치대학생대표자들의 사과에 대해 제소했다. 이 안건을 투표하기에 앞서 중선관위는 ‘정치대가 게시한 대자보가 상경대 선거에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여 만장일치로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했다. 나머지 두가지 요구에 대해서도 과반수이상의 득표로 의결되었다.
이에 대해 정치대 학생대표자들은 “상경대 선거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하지만 결과적으로 상경대 학우들이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하면 이를 인정한다”며 유감을 표했다. 그러나 “설령 상경대 1500여 학우에게 모두 영향을 미쳤다 하더라도 우리대학에 속한 모든 학우들은 모든 선거에 영향을 미칠 권리가 있다”며 “서울시장 선거에 서울시민 이외의 국민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듯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된다’는 상경대 선관위 측 주장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올해 정치대중앙선거관리위원이었던 이호석(정치대ㆍ정외3)학우는 “각 단과대 학생회장의 추천인으로 구성된 중선관위에서 선출직인 정치대 학생대표자들에 대한 결정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며 “정치대 학생대표자들과의 접촉도 없이 중선관위에 제소한다는 것은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영준 상경대 선관위장은 “선관위의 목적은 선거개입을 최소화하며 선거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며 “선거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위기관인 중선관위에 제소했다”고 전했다.

논의는 현재 진행 중
논쟁이 식지 않자 상경대와 정치대의 전 단과대 회장과 각 과회장, 동아리 회장 등이 모여 지난 12월 3일 서로의 주장을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여학생휴게실에 대해서는 의견이 좁혀지지 못한 관계로 다음날에 각 단과대의 학장, 행정실장, 당시 학생회장이 모여 다자대면을 하기로 결정했으나 시행되지 못했다. 이 외에도 선거 영향 문제, 공간 자치권 훼손 문제 등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를 통해 합치된 대자보를 작성해 상허관에 게시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