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제때 안 되면 결국 학생이 피해입어…

 

 우리대학에서 신임교수 임용과 관련해서대학본부와 학과 간에 갈등사례가 나타나면서, 대학본부의 임용기준과 학과의 임용기준 간에 간격이 드러나고 있다. 지난 11월24일 우리대학 생명환경대학(생환대) A교수가 총장과의 면담 중에 학과에서 심사해서 3명의 후보자를 올렸지만, 대학본부가 임용을 보류했다는 이유로 자살을 기도하는 일이 발생했다.
 생환대의 한 관계자는 “학과에서 추천할 때 후보자의 연구 실적을 고려해서 1순위로 추천된 후보자가 2순위 후보자에 비해 연구 실적이 약 2배 정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서 교무처는 지난 달 28일 ‘건국가족들에게’라는 교수들에게 보낸 성명서를 통해 “채용 과정에서 특정 후보자를 중심으로 아무런 근거도 없는 소문으로 상대방을 의심하는 상황이 악화된 결과가 금번 사태”의 원인이라고 밝히면서 “채용심사 과정에서 대학본부는 학과에서 심사한 후보자들 중에는 앞으로 진행될 교육과정 개편에 적절한 분이 계시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앞으로 생명환경과학대학의 해당 학과에서 새로 개편되는 교육과정에 부합한 적임자를 건의하면 별도채용을 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밝혔다.

 지난 학기에는 철학과에서 3순위로 추천한 후보자가 임용 되었다는 이유로 철학과교수와 동문, 학우 등이 대학본부에 반발하는 항의시위를 벌인바 있다. 최종단계에서의 철학과 신임교수 선정이유에 대해 밝힐 것을 요구했으나 본부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철학과는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학본부는 올바른 절차에 의해 채용이 이뤄졌으며 공정한 심사를 위해서라도 학과의 의견만을 무조건적으로 반영할 수 없다고 표명했다. 철학과는 현재까지도 신임교수에게 전공강의를 배정하지 않고 있다.

 

 교수임용 방식 두고 이견

 신임교수 임용은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우선 1단계에서는 서류 심사가 이뤄지며 논문이나 저서 등의 연구 업적 등을 살펴본다. 이때 최종합격자의 5배수가 선발된다. 이후 2단계에서는 학과에서 전공적합성이나 논문의 질적 평가와 공개강의 등을 평가하며 3배수가 선발된다. 이후 3단계 최종 면접을 통해 신임교수가 결정된다. 이때 최종 면접에서는 총장, 교학부총장, 대학원장, 교무처장, 산학협력단장 등이 참석해서 3명의 후보자 중 최종 후보자를 선정한다. 현재 학과와 갈등이 나타나는 부분은 마지막 3단계 최종 면접단계이다.

 전문성이 있는 학과에서 올린 1순위 후보자를 뽑아야 한다는 주장과 학과가 추천한 3명의후보들 중에서 본부 인사위원회가판단해서 선발하는 것은 정상적인 인사권행사라는 입장이 부딪히는 것이다.

 

 학과 내 교수 간 갈등도 문제

 하지만 학과 내 교수들 간의 세력 다툼이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우리대학 한 교수는 “학과 내에서 교수들 간에 서로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을 임용시키려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근본적으로는 학과 내 세력 다툼이 없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실제 모 학과의 경우에는 이런 세력 다툼 때문에 교수 충원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몇 년째 신임 교수 채용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3년 당시 중어중문과(중문과)의 경우에는 낮은 전임교수 비율로 교육에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수들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수충원을 한 동안 못해서 당시 학부생이 100여명이었던 중문과에 전임교수 4명으로 운영을 했어야 했다. 중문과는 올해 초에 2명의 신임교수를 뽑아서 현재는 6명이다.

 

 결국 피해는 학생에게…

 교수 임용 문제의 최종 피해자는 대학교육을 받고 있는 학우들이다. 교수 임용이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전임교수의 강의비율이 현저히 낮아지면 강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과나 대학본부의 교수임용 과정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다면, 우수교원을 뽑기 어렵고 교육의 질을 유지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노석후(이과대・지리1)학우는 “교수들의 여러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지금과 같은 교수 임용문제가 계속되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직접적으로 수업을 듣는 학생들만 피해를 보는 꼴”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교수 임용 과정에서 무엇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가필요하다고 생각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