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를 위한 3차 모임/본사, 총학생회, 총여학생회, 참대학 희망 포럼 등 참가

2월 20일 ‘2004 건국대 유권자운동본부(아래 유권자운동본부)’ 3차 모임이 총학생회실에서 열렸다. 유권자운동본부는 대학생들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학내에 부재자 투표소를 설치하기 위한 모임이다. 여기에는 본사를 비롯해 총학생회, 총여학생회, 경영대 학생회, 기숙사 자치위원회, 축산대 학생회, 참대학 희망 포럼 등이 참가했다.  


■학내 부재자 투표소 필요

총선 유권자는 만 20세 이상의 우리나라 국민(84년 4월 15일 이전 출생자)으로 학내 3학년 이상의 학생 대부분이 해당된다. 그러나 이 가운데 ‘부재자’에 해당하는 학생수는 상당수로  실제 투표를 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민등록지가 아닌 기숙사, 하숙방, 자취방, 친구 집에 거주하는 학생 대부분이 ‘부재자’에 해당된다. 학내에 부재자 투표소가 설치되면 이들은 4월 8•9 양일간 공강 시간이나 편리한 시간에 학내에서 총선 투표를 할 수 있다.

한편 부재자 투표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3월 26일까지 학생 2천명이 부재자 투표소 설치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그런데 신청서 작성에는 신청자의 ‘선거 홍보물 및 투표용지 받을 주소(거소지)’를 특정 거주지로 통일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선거관리 규칙에 따르면 하나의 읍, 면, 동에 머물러 있는 부재자 선거 인수가 2천명이 넘는다고 예상될 때 부재자 투표소를 설치 할 수 있다. 우리대학 학생들의 거주지는 대체로 화양동, 자양동 두 개로 분리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그대로 기입하면 2천명이 투표소 설치를 신청한다 하더라도 같은 동이 아니기 때문에 중앙선관위나 광진구 선관위에서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다.

유권자 운동본부는 초기에는 학생들의 거주지를 ‘학생과’로 통일할 계획이었으나  학생과와 논의한 후 '총학생회실'로 통일하기로 결정했다. 유권자 운동본부는 3월 초 광진구 선관위를 찾아가 학생들의 거주지를 ‘총학생회실’로 통일할 경우 실제 거주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주지로 인정해 줄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장재훈(문과대•영문4)군은 “국가 기관이 유권자의 참정권을 최대한 배려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며 “유권자들의 참정권보다 기관의 편의를 우선시해 선거법을 경직되게 해석•적용하는 것은 직무유기로 볼 수밖에 없다”지적했다. 즉, 서류상으로 화양동, 자양동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의 활동이 실제 건대 배움터로 집중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대 배움터 안에 투표소를 설치해주지 않는 것은 선거에 있어서 유권자의 참정권을 우선시해야하는 국가기관의 1차적인 의무에 위배된다는 주장이다.    


■정길생 총장 만날 예정

“선거가 중간고사 전 주에 있어 지방 유학생들은 투표하기 힘들어”

“학생들이 학내에서 편히 투표할 수 있도록 총장님께서 배려해주셨으면”

유권자 운동본부는 정길생 총장에게 △부재자 투표소 설치 신청서 작성 △광진구 선관위가 학생들의 거주지로 ‘학생과’를 인정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 작성을 요청할 예정이다. 조성환 총학생회장은 “선거가 중간고사 전 주에 있어 지방학생들은 직접 고향에 내려가 투표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대학생들의 저조한 투표율에 대해 각 언론과 사회가 걱정하는 만큼, 학생들이 학내에서 편히 투표할 수 있도록 총장님께서 배려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