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캠퍼스 뉴스
새내기들을 위한 대학가 주거시설 집중탐구
신윤수 기자 | 승인 2020.01.31 01:28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에 선 새내기들이 원활한 대학 생활을 위해 고민하고 선택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다. 그중 하나가 바로 주거문제일 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주거형태 중에서 본인과 가장 맞는 주거시설을 고르기는 쉽지 않다. 이제 갓 대학에 입학한 새내기들이 각 주거형태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힘들며, 어떻게 구해야 좋은 방을 구할 수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더는 자신과 맞지 않는 주거형태를 선택하는 새내기들이 없도록 <건대신문>에서 우리 대학 학생들의 대표적인 주거형태 3가지를 선정해 소개한다.

기숙사

사진제공 쿨하우스

장점

1. 지각, 공강 걱정 NO!

- 기상하면 이미 캠퍼스 안! 기숙사와 먼 경영관, 상허연구관도 뛰어가면 5분 내 가능!

2. 시설 관리와 철저한 보안

- 24시간 내내 이뤄지는 경비 시스템과 시설 수리 서비스

 

단점

1. 룸메이트와의 마찰

같이 사는 룸메이트와 생활 패턴이나 성격이 맞지 않는다면, 불편하고 힘들 수 있어요!

2. 타 대학 기숙사에 비해 높은 가격

우리 대학 기숙사비는 서울 내 대학교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편이에요.

 

우리 대학 기숙사 쿨하우스의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 기숙사 통금은 오전 1시!, 1시부터 5시 사이에 들어가면 벌점이 부과되고, 벌점이 쌓이면, 다음 기숙사 입사 때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어요.

✓ 기숙사에서는 헬스장 및 요가, 댄스 등 다양한 체육강좌를 운영하고 있어요. 신청 기간은 매월 중순(3,9월은 첫째 주)입니다. 기숙사 내의 헬스장 및 체육강좌는 만원밖에 하지 않아 싼 가격으로 운동을 하고 싶은 학우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 기숙사 내 전자레인지, 세탁실 같은 편의시설은 1층에만 있어요. 그래서 고층에 배정되면 왔다 갔다 해야 하는 점이 불편할 수 있어요.

인터뷰원 : 원혁진(경영대·경영19), 이준열(이과대·물리18)

자취

사진 신윤수 기자

장점

1. 사생활 확보 및 자유로움

- 혼자만의 자유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2. 나만의 로망 실현

- 홈 스타일링이나 피규어 전시 등, 나만의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어요.

단점

1. 가사 부담

- 빨래, 청소 같은 집안일을 다 혼자 해야 하는 점이 힘들어요.

2. 높은 월세와 생활비용

- 보증금, 월세 부담뿐만 아니라 생필품, 공과금 때문에 돈이 많이 드는 점이 부담스럽게 느껴지기도 해요.

선배들이 소개하는 좋은 원룸 구하는 꿀팁!

✓ 입주하기 전에 입주할 원룸의 등기부 등본을 떼서 해당 원룸에 다른 계약이 잡혀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해요!

✓ 관리비에 어떤 항목이 들어가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수도, 가스, 인터넷, 청소비 등) 전기나 가스비는 개별 미터로 요금을 내는 곳이 좋아요

✓ 방을 볼 때 시설을 제대로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해요! 물은 제대로 나오는지, 곰팡이는 없는지, 기본 옵션 품목이 있다면, 작동은 제대로 되는지 계약하기 전에 꼼꼼히 살펴봐야해요. 만약 하자가 있으면, 집주인에게 말해서 고쳐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중요해요.

인터뷰원 : 전승(경영대·경영19), 이상훈(경영대·경영19)

쉐어하우스

사진제공 이정빈(문과대·영문19) 학우

장점

1. 비용 절약

- 자취에 비해 보증금도 적고 이미 생활 집기가 마련돼있어 초기 비용이 적게 들어요.

2. 하우스 메이트들과의 친목

- 같이 사는 사람들끼리 잘 맞으면 쉐어하우스 생활이 정말 즐거워요.

단점

1. 하우스 메이트들과의 마찰

- 여럿이서 생활하기 때문에 생활 패턴이 안맞으면 많이 불편할 수 있어요! 공동생활이라 책임을 미룰 수도 있고, 서로 규칙이 안 지켜지면 관리가 힘들어서 유의할 부분이에요.

선배들이 소개하는 좋은 쉐어하우스 구하는 꿀팁!

✓ 쉐어하우스는 거주하는 사람들 다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세스코 같은 업체를 통해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청소, 분리수거 등을 해주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렇지 않으면 같이 사는 사람들끼리 돌아가며 집을 관리해야 할 텐데 그런 과정에서 서로 기분 상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 총 거주 인원 대비 화장실, 세탁기, 건조기의 개수를 따져 사용이 불편하지 않을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인터뷰원 : 이정빈(문과대·영문19), 김나윤(사과대·행정19)

신윤수 기자  sys0327@konkuk.ac.kr

<저작권자 © 건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윤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건국대학교 건대신문사
05029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학생회관 5층 건대신문사
대표전화 : 02-450-3913  |  팩스 : 02-457-3963  |  창간년월일: 1955년 7월 16일  |  센터장 : 김동규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동규
Copyright © 2020 건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